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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꾸밈 의식조사_part 2 소비자 의식 설문조사 결과 분석]
집꾸밈 계획 ‘Yes’ 무려 96%, 계기없어도 집꾸민다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5.1%는 전월세집에 살더라도 집을 꾸미겠다고 답했다. 

갈수록 주거환경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높아지면서 집의 소유여부와 상관없이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려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집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사는 것’(buy)에서 ‘사는 곳’(live)으로 관점이 변하고 있다. 

정리 지유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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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살고 있는 집의 전·월세/자가 여부와 상관없이 

집을 꾸밀  것인가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5.1%는 전월세집에 살더라도 집을 꾸미겠다고 답했다. 갈수록 주거환경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높아지면서 집의 소유여부와 상관없이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려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집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지고 있음을 보여준다.사는 것’(buy)에서 ‘사는 곳’(live)으로 관점이 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집꾸밈에 대한 생각도 달라졌다. 쾌적하고 만족스러운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집꾸밈에 나선다.

 

집에 대한 인식변화는 빅데이터 분석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지난해 20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나타난다. 

집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91.4%가 ‘휴식공간’이라고 답했다. 

반면 ‘재산 증식의 수단’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9.7%에 불과했다. 

집에 대한 애착과 관심이 갈수록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은 언제 집을 꾸밀까. 가장 많은 34.3%의 응답자들은 새로 이사했을 때 집을 꾸민다고 답했다.

눈에 띄는 점은 특별한 계기가 없더라고 집을 꾸미고 싶을때 꾸민다고 답한 비율이 21.2%로 2위를 차지했다는 점이다. 집꾸밈을 특별한 행사나 사건이 아니라 일상적인 활동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의미다.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TV콘텐츠에서도 엿보인다. 집을 다루는 소위 ‘집방’ 콘텐츠가 그 사례. 이들 집방은 과거 방송과는 다른 양상을 띤다. 10여년 전 방송된 MBC의 ‘러브하우스’는 형편이 어려운 가정을 방문해 전문가들이 집을 고쳐주는 내용으로, 인테리어를 전문적이고 중요한 행사로 인식했다.

 

반면 최근 집방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집꾸미기를 하나의 놀이문화처럼 다루고 있다. 두 가지 콘셉트를 대결형식으로 보여준다거나 고급인테리어를 DIY로 저렴하게 재현하는 방식이다.

그외 집이 낡았거나(18.4%) 가족구성원 및 생활패턴의 변화로 공간변경이 요구될 때(13.2%) 집을 꾸민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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