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인테리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인기가 높았다.
주로 간단한 소품만들기에 참여한 경우가 주를 이뤘고,
직접 벽면에 페인트칠을 하거나 벽지를 발라 집을 꾸민 이들도 많았다.
Q 셀프인테리어할 때 쓸 수 있는 비용은
직접 셀프인테리어를 해본 사람들은 액자, 수납장, 인테리어소품을 리폼하거나 만들어본 경험(34.0%)이 가장 많았다. 도배를 하거나 벽에 페인트를 칠한다는 응답도 33.6%로 높았다. 간단하면서도 효과가 큰 방식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셀프인테리어에 쓸 수 있는 비용을 묻는 질문엔 80% 이상이 300만원 이하라고 답했다. 특히 50만원 이하라고 답한 비율이 24.5%로 꽤 높았다.
실제로도 저렴한 셀프인테리어가 가능할까. 대답은 ‘YES’. 현재 방영 중인 여러 집방프로그램에서 100만원, 300만원 이하 인테리어를 선보인다. 기존 가구를 재활용하거나 MDF 등 값싼 자재를 이용하면 가격 절감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셀프인테리어분야 파워블로거 기린아줌마 박정미씨는 “각종 자재업체의 홍보대사로 활동하면 해당 자재를 무료로 받는다. 또 버려진 가구를 주워와 리폼하는 방법도 노하우”라고 조언한다.
Q 집을 꾸밀 때 참고하는 곳은
요즘 가장 인기 있는 SNS 해시태그 중 하나가 ‘방스타그램, 홈스타그램’이다. 자신의 집이나 방 사진을 게시한 콘텐츠를 가리키는 말이다.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온라인에 자신의 집 사진을 올리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서 인테리어 이미지를 찾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본격적으로 인테리어사진을 제공하는 전문 SNS 및 어플리케이션도 등장했다. 중소평형대 인테리어사진을 주로 보여주는 어플리케이션 ‘오늘의 집’은 누적 다운로드수가 10만건에 달할 정도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7.4%가 집 꾸미기를 앞두고 타인의 블로그와 SNS를 참고한다고 밝혔다. 다른 이들이 올린 집 사진을 보고 자신의 집 디자인을 구상한다.
응답자의 27.9%는 인테리어·리빙 분야 잡지와 책을 참고한다고 밝혔다. 사회적으로 집꾸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당 분야 단행본 출판이 크게 늘었다. 반면 인테리어 및 자재 상설 전시장이나 박람회의 인기는 떨어졌다. 각각 3.0%의 응답비율을 차지했다.
Q 집을 꾸미는 이유는
사람들이 수고를 들여 집을 꾸미는 이유는 무엇일까. 응답자의 58.5%는 ‘내 취향대로 꾸민 공간에서 살고 싶다’는 바람을 드러냈다. 잠깐 동안 거주하는 공간이라도 편하게 쉴 수 있는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것이다.
필요에 의해 보수해야한다는 대답은 19.7%로 나타났다. 집꾸밈에 대한 인식이 변화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집을 꾸미는 것 자체가 재미있다는 대답도 17%에 육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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