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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공항 용역결과 분석]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결국 김해공항 확장

동남권 신공항이 결국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신공항 용역을 맡은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은 밀양이나 가덕도에 공항을 새로 건설하는 것보다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것이 최적의 대안이라고 결과를 발표했다. 동남권 신공항의 용역결과 내용과 김해공항 확장계획 등을 살펴본다.

윤도진(비즈니스 워치 기자) 사진 및 자료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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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역결과 발표 내용

● 동남권 신공항 사전타당성 용역을 맡은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은 지난 6월2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경남 밀양·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보다 김해공항 확장이 최적의 대안”이라고 발표했다.

 

장마리 슈발리에 ADPi 수석 엔지니어는 “평가영역 가중치를 달리한 4개 시나리오 모두 김해공항 확장 방안이 가장 높은 점수를 차지했다”며 “ADPI는 김해공항을 미래 영남권 국제공항으로 추천한다”고 밝혔다. 평가 결과는 경남 밀양이 부산 가덕도에 비해서는 다소 앞섰지만 두 지역 모두 전체적으로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계획에는 점수가 크게 밀렸다.

 

 

▲기준 시나리오 평가 결과(자료: ADPi)

 

 

▲시나리오별 평가 결과(자료: ADPi)

 

 

그는 “가덕도는 비용이나 위험성 측면에서 자연적으로 공항 입지가 아니다”라며 “게다가 지역의 남쪽 끝에 위치해 있어 교통접근성도 문제가 된다”고 지적했다. 또 밀양에 대해서는 “(가덕도에 비해서)는 좀더 신공항 입지에 가깝고 접근성도 낫지만, 항공 트래픽 관리(Air Traffic Management) 측면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김해공항의 확장은 기존 공항시설과 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에 현재 안전 문제까지 해결하는 방안”이라며 “기존 시설을 철거하지 않고도 요구되는 성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4개 시나리오 모두 밀양·가덕도보다 크게 앞서

김해공항 확장은 운영 측면 가점 비중을 높게 둔 ‘기준 시나리오’와 전략적 고려 및 접근성 비중을 둔 ‘시나리오 A’, 사회경제적 효과 및 환경 측면 비중이 높은 ‘시나리오 B’, 비용 및 운송능력 가점을 높인 ‘시나리오 C’ 등 4개 시나리오에서 모두 800점대의 최고 평가점수를 획득했다.

 

반면 가덕도의 경우 활주로 2개를 설치하는 안이 4개 시나리오에서 최하위를 차지했고, 활주로 1개를 설치하는 안은 시나리오 B에서만 2위를 차지했을 뿐, 나머지는 4위에 그쳤다. 밀양은 활주로 1개 안이 시나리오 A와 C에서 2위, 기준시나리오와 시나리오 B에서는 3위를 차지했다. 밀양 활주로 2개 안은 기준 시나리오에서는 2위였지만 시나리오 A 및 C에서는 3위, 시나리오 B에서는 4위였다.

 

김해공항 확장안은 종전 기존 2개 활주로에 대형기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 1개를 새로 만들고 연인원 280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국제선터미널을 신설하는 것이다. 공항의 총면적은 기존 651만㎡에서 확장 후 965만㎡로 넓어진다. 공항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교통방안도 포함됐다.

 

평가 결과 발표 직후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은 “이번에 제시된 김해공항 확장방안은 기존 김해공항을 단순히 보강하는 차원을 넘어 활주로, 터미널 등 공항시설을 대폭 신설하고, 공항으로의 접근 교통망도 함께 개선하는 방안”이라며 “장래 영남권 항공수요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강호인 국토부장관이 6월 21일 국토부 브리핑룸에서

김해공항 확장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김해공항 확장 어떻게 추진되나

● “확장된 김해공항은 활주로와 터미널, 관제탑을 비롯해 연결도로와 철도까지 새롭게 건설되기 때문에 90%가 달라진 사실상 신(新)공항이 될 것이다” - 장마리 슈발리에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수석엔지니어

 

● “현재의 항공 수요와 잠재 수요를 모두 처리할 수 있는 김해 신공항이 추진된다면 영남권 공항 문제는 더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 서훈택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김해공항 확장으로 ‘영남권 신공항’ 문제가 종지부를 찍을 것이냐는 물음에)

 

 

▲김해공항 확장사업 도면

 

 

‘V자 활주로’로 수용능력 2배 늘려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 신공항’은 2026년을 개항을 목표로 한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6월2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 장관회의를 열어 “개항 목표 시기까지 차질 없이 후속조치를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김해 신공항은 활주로 1개의 새 공항을 가덕도, 밀양에 건설하는 방안에 비해 적은 비용이 투입된다. 김해 공항 확장 사업비는 4조1700억원으로 예상됐지만, 밀양은 4조5300억원, 가덕도는 7조4700억원으로 추산됐다. 그러나 효용은 가덕도나 밀양에 활주로 2개짜리 신공항을 세우는 것보다도 나은 것으로 평가됐다.

 

현재 2개(공군 이용 활주로 포함)인 김해공항 활주로는 3개로 늘어난다. 기존 2개의 활주로는 200m 간격으로 떨어져 남북 방향으로 나란히 돼 있어 비행기의 동시 이착륙이 불가능했다. 하지만 기존 활주로 서쪽에 약 40도로 기울어진 3200m 길이의 활주로를 새로 만들면 동시 이착륙이 가능하다는 게 ADPi 측 설명이다.

 

위에서 보면 활주로가 ‘V자’를 그리는 형태다. 이를 통해 김해공항 활주로 수용 능력은 연간 15만2000회에서 29만9000회로 2배 가까이 늘어난다. V자 활주로의 또 다른 장점은 기존 김해공항이 가진 치명적 문제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는 것. 이착륙 등 운항에 방해가 되는 기존 활주로 북쪽 높이 360m의 돗대산의 영향을 줄일 수 있다는 게 ADPi 설명이다.

 

지난 2002년에는 김해공항에 착륙하던 중국국제항공 민항기가 이 산에 추락해 128명이 숨진 사고가 있었다. 하지만 신설 활주로가 개설되면 바람 방향에 따라 이착륙이 쉽고 안전한 노선을 선택할 수 있게 된다.

 

 

 

 

 

 

 

정부 재원조달 한계… ‘민자’ 투입 얼마나

국토부는 새로 만들어지는 김해공항이 인천공항(연 5400만명) 다음으로 많은 국내 2위(연 3800만명)의 국제공항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공항의 총면적은 기존 651만㎡에서 확장 후 965만㎡로 넓어진다.

 

또 동대구에서 김해공항까지 환승없이 75분만에 닿을 수 있는 시속 200km급 지선과 2020년 개통하는 부전~마산선과 국제선터미널을 연결하는 지선(4km)을 철도로 각각 놓고, 대구~부산 고속도로와 남해 제2고속 지선에서 국제선터미널 간 연결도로(7km)를 놓는 교통방안도 마련됐다.

 

사업비는 공항 확장에 3조5700억원, 교통 확보에 6000억원 등 4조1700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추산했다. 하지만 제2제주공항, 울릉공항 등을 함께 추진하고 있는 정부가 재원을 전부 조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서훈택 항공정책실장은 “공항은 가장 기본적인 기반시설이어서 국가가 투자하는 것이 기본”이라면서도 “정부재원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활주로 등 항공기를 직접 운영하는 보호구역은 국가재원으로 짓고 그 외에 주차장이나 터미널 등 외곽 부분은 민간자본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신공항 터미널과 일부 교통시설 확충 등이 민자사업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국토부는 올 하반기까지는 김해공항 확장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준비를 마치고 내년 기본계획 수립과 설계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어 2021년 공사를 시작해 2026년 마치고 신공항을 개항한다는 계획이다.

 

 

신공항 발표 이후 지역 움직임

‘밀양·가덕도는 실망, 김해는 호재에 반가움’…

희비 엇갈린 지역 부동산시장

 

동남권 신공항 예정지 선정이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방안으로 결론이 내려지면서 해당지역의 부동산투자자들간에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신공항 개발 호재를 기대하고 밀양과 가덕도 두 지역으로 몰려들었던 부동산 투자자들과 인근 토지주들은 ‘멘붕(멘탈붕괴)’이 됐다.

 

“양쪽 지역 모두 실망감이 큰 만큼 후폭풍도 2배”일 것이라는 게 한 토지투자 전문가의 말이다. 반면 생각 못한 개발호재가 떨어진 김해공항 주변은 토지·주택시장 모두 들썩이기 시작했다.

 

지역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신공항 건설 예정부지 발표가 있던 6월21일 오전까지만 해도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 중개업소에는 토지 매수 문의가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국토부가 김해공항 확장안을 발표한 뒤로는 “땅을 팔 수 있겠느냐”는 전화만 들어오고 있다.

 

밀양 일대는 지난 2년 사이 2배가량 급등했던 토지가격이 급격히 제자리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4년만 해도 3.3㎡ 당 20만원선에서 거래되던 밀양 하남읍 일대 농지는 동남권 신공항 기대감과 함께 최근 시세가 40만원선까지 올랐다.

 

밀양 시내 있는 한 중개업소 관계자는 “공항부지 수용이나 주변지역 개발로 인한 용도변경을 기대하고 농지를 사들인 외지 투자자들이 적지 않았다”며 “이들이 급매물을 쏟아내면 땅값이 금세 원래 가격대로 돌아갈 것 같다”고 예상했다.

 

가덕도 상황도 비슷하다. 가덕도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정부 발표 뒤 가격이 얼마나 떨어질지, 지금 팔면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묻는 토지주들의 전화만 간간이 들어오고 있다”고 전했다.

 

김해지역 배후수요 기대감 높아져

반면 김해공항 주변 토지주들은 앞으로 토지가격이 얼마나 오를지 궁금해 하며 호재에 반가운 기색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김해공항 인근 부산 강서구 대저 2동 중개업소 관계자는 “김해공항 확장안 발표 뒤 땅값이 얼마나 올라갈지 묻는 땅주인들의 문의가 많았다”며 “당분간은 투자할 매물을 찾는 전화가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공항과 가까운 강서구 명지지구도 일찌감치 배후수요 기대감에 부풀고 있다. 명지지구 B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아직 개항까지는 멀었지만 공항이나 항공사 근무자들이 늘어날 것을 감안하면 이 지역 아파트가 장기 보유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차츰 매물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시장에서는 김해공항 주변 지역이 추가로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김해공항이 있는 강서구 일원은 오는 2017년 5월 30일까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된 상태다.

 

강서구 대저동 중개업소 관계자는 “현재 공항 인근 토지 가격 시세가 3.3㎡ 당 140만원선인데 가격이 2~3배는 더 오를 거라는 말도 나온다”며 “토지매매 규제가 어느 범위까지 적용되는지에 따라 주변 땅값 움직임도 달라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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