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신청 광고문의
  • 주택저널 E-BOOK
  • 광고 배너1
  • 광고 배너1
  • 광고 배너1
  • 광고 배너1
수익형 주택 하우징
·Home > 인사이드뷰 > 인사이드뷰
[성공하는 점포주택의 모든 것]
내가 끌리는 스타일 결정하기
 

 

주택저널 기사 레이아웃

 

 

감각이 매우 뛰어난 사람이나 인테리어전문가가 아니라면 스타일을 이해하거나 전체적인 조합을 완벽하게 구성하기란 쉽지 않다. 스타일은 그 집의 주제와 건축주의 취향을 표현한다.

점포주택 주인세대에 인테리어개념을 적용한다면 어느 정도 스타일을 이해하고 그 스타일에 적합한 데커레이션 감각이 필요하다. 전문 디자인너와 시공자가 콘셉트에 맞는 인테리어를 해준다한들 우리 집의 가구, 소품과 어울리지 않는다면 주제 없는 미완성 인테리어가 될 것이다.

 

인테리어는 집주인을 닮았다. 우선 나와 가족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선호하는 인테리어를 선정하도록 한다. 내가 만족하는 집을 꾸몄을 때 집에 대한 애정이 생기고 가족과의 사랑으로 이어진다는 게 필자의 생각이다.

인테리어는 이제 전문가만이 하는 영역이 아니다. 일반인들이 관심만 가지면 많은 정보를 얻고 학습할 수 있다. 보면 볼수록 눈높이가 높아지고 인테리어에 있어서 최소한 부조화를 피하는 눈을 갖게 된다. 

 

집을 짓기 전에 내가 선호하는 인테리어이미지를 스크랩하여 줄거리를 만들어보고 만약에 가구를 추가로 구입할 예정이라면 그 스타일에 적합한 가구들을 선택한다.

 

▲ 세미클래식스타일을 표현한 넓고 높은 거실

 

클래식스타일 인테리어

클래식스타일은 웅장하면서도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표현한다. 클래식스타일은 요소가 많고 장식이 화려하여 넓은 공간과 천정이 높은 공간에 표현되어야 한다.

클래식스타일에는 장식성이 강한 몰딩을 적용한다. 그밖에 높은 천장으로 웅장함을 표현하고, 대칭균형을 통해 안정감을 꾀한다. 몰딩으로 패턴을 반복하는 웨인스콧을 통해 리듬감을 주기도 한다.

클래식은 짙고 어두운 색상을 통해 차분하게 균형을 유지한다. 짙은 갈색계통과 자주색, 녹색을 사용하면서 대리석과 카펫, 실크, 자카드, 짙은 원목과 유리 등 장인정신이 살아있는 수공예품들을 장식으로 쓰면 조화로운 클래식공간이 될 것이다.

 

● 마감재 짙은 색상의 배경에 부드럽고 화려한 패턴장식의 벽지, 로만쉐이드 커튼과 카펫, 월넛에 가까운 깊이 있는 나무결이 살아 있는 가구, 화려한 샹들리에, 천정모서리 몰딩, 고전적인 입체감이 돋보이는 코너기둥, 바닥은 대리석으로 무게감과 동시에 화려함을 표현하기에 적당하다.

 

● 조명 클래식공간에는 색감이 따뜻하고 풍부한 색온도가 높은 조명이 어울린다. 조명은 장식적인 샹들리에나 금색의 벽부착등을 사용하면 화려하다. 천장이 낮을 경우 길게 내려온 샹들리에는 어울리지 않으므로 약간의 장식성이 있는 직부등과 스텐드 조명을 대칭적으로 배치하면 된다.

 

● 소품 소품에는 회화그림이나 조각, 거울, 갈대장식, 원형선반 등을 이용한다. 회화에는 전원풍경, 화려한 꽃그림을 사용하여 낭만적이고 화려한 분위기를 돋운다. 큰거울과 회화로 벽을 장식하고 아름다운 촛대와 벽난로를 설치한다면 분위기가 더욱 고조된다.

창문의 처리는 밸런스가 있는 정통 커튼스타일이나 두꺼운 직물과 화려한 색으로 된 무게감이 느껴지는 드레이퍼리가 추천할만하다. 두꺼운 벨벳, 식물 또는 꽃무늬의 자카드 원단을 이용하면 중후한 분위기를 낼 수 있다. 커튼에는 타이백이나 술 고리 등을 금색으로 선택하여 화려함을 더해준다.

 

● 컬러 클래식 스타일의 색상은 차분하고 깊이 있는 명도와 채도가 낮은 색상이 어울린다. 큰 규모의 방에는 청록색이나 자주색 같은 깊고 진한 색을 배색하면 화려하게 장식할 수 있다. 규모가 작은 방은 파스텔조의 색에 금색 장식을 더해주어 밝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 모던스타일에 자연적인 소재를 접목한 거실

 

모던스타일 인테리어

컨템퍼러리 모던 (contemporary modern), 현대라는 의미를 지닌 모던 스타일은 근대시대에서 발생한 모던이 현대까지도 꾸준히 시대성을 갖고 동시대의 소재와 기능을 수용하고 있는데서 발생한 개념이다. 현대적이고 기능적이며 합리적인 디자인을 표방하며 가장 일반적으로 적용된다.

장식이 절제된 심플함으로 다소 차가운 느낌이 있으므로 자연적인 소재의 접목을 고려한다면 인간적인 모던함으로 승화시킬 수 있다. 필자 또한 건축주의 특별한 요구조건이 없다면 모던 스타일을 선호하는 편이며 화이트의 바탕에 블랙으로 포인트를 주어 깔끔하면서 지루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그리 어렵지 않은 모던스타일의 표현이다.

 


프로방스스타일 인테리어

자연친화적 소재와 화사하고 강열한 색채가 조화를 이루는 스타일로 나뭇결을 강조해 거칠게 마감한 벽면과 가구, 나무로 만든 덧창, 프로방스지역 고유의 차 특산물인 라벤더, 토마토, 해바라기, 올리브를 모티브로한 색감등이 꽃과 허브 그리고 자연과 어우러진 소박하고 아름다운 전원풍의 스타일이다. 

 

주로 페인팅 기법을 통해 빈티지한 느낌을 표현해야하기에 감각적이고 의외의 기술이 필요하다. 클래식의 부담스런 장식과 모던함의 차가움에 싫증이 났다면 자연스럽고 편안한 분위기의 프로방스 스타일로 연출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 마감재 현관, 창, 바닥 등은 투박하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그대로 살리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천장은 목재로 장식하고 벽면에는 보헤미안 스타일의 벽지를 바른다. 바닥은 타일이나 돌등으로 마감한다.

자연적이며 빈티지한 회벽이나 빈티지 벽돌을 적용해도 좋다. 전원적인 느낌 목가적인 감성 낭만적인 분위기 프로방스하면 떠올리는 느낌일 것이다.

 

● 소품 플라워패턴의 패브릭을 적절히 활용하면 전원풍의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 컬러 핑크, 옐로, 그린, 바이올렛 등의 색조로 화사하면서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한다. 강렬한 색상을 적용하는 것도 괜찮다. 소박하고 내추럴한 가구와 묘한 대조를 이루며 독특한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인테리어

미니멀하고 빈티지한 바탕(벽과 천정)에 화려한 색채가 어우러져 독특하고 묘한 공간연출이 특징이다. 어둡고 추운 북유럽에서 탄생한 이 스타일은 절제된 세련미를 바탕으로 모던하면서도 편안한 느낌을 준다. 실내를 밝고 화려하게 꾸미고 싶은 욕망은 밝은 컬러와 대담한 패턴을 탄생시켰다.

북유럽인테리어의 컬러와 패턴은 절제된 세련미와 모던함, 우아함, 화려함 등의 다양한 이미지들을 자연스럽게 표현한다. 독특한 색감은 북유럽 햇빛에서 생기는 컬러감의 차이가 만들어낸 결과다. 스칸디나비안 스타일 색상과 패턴을 미니멀한 공간에 응용한다면 차가운 공간에 활력을 불어넣어 독특한 인테리어 탄생될 수 있다.

 

● 소품 실용적이면서도 따뜻함을 불어넣는 스타일 소품을 적용한다. 나무나 유리, 크리스탈, 돌같은 자연소재 등을 이용한다. 원목가구와 대비되는 강렬한 컬러를 사용한다. 주방에서의 접시들도 훌륭한 데커레이션 소품이 될 수 있다.

 

● 조명 해가 짧은 북유럽의 자연적인 특성은 조명에 집착하는 계기가 되었고 조명기구 또한 차분한 벽면에 강한 색상을 사용한다면 인테리어 오브제의 역할이 될 것이다. 조명은 북유럽스타일의 중요한 포인트이며 심플한 디자인이라면 부피가 큰 것을 적용하고 다소 화려하고 강한 색상이라면 작은 것을 골라 포인트가 되도록 한다. 

 

● 컬러 북유럽풍의 가장 쉬운 연출법은 화이트와 아이보리, 자연스러운 원목컬러에 톡톡 튀는 빨강, 주황, 하늘색과 같은 비비드 컬러를 포인트로 더하는 것이다.

 


미니멀스타일 인테리어

화려하고 장식적인 아름다움의 추구에서 직선적이고 무장식성, 극단적 단순함을 추구하는 경향이 미니멀스타일이 추구하는 바일 것이다. 모던스타일이 합리적인 단순함이라면 미니멀스타일은 극단적인 단순함으로 정의할 수 있다.

 

흰색 벽면에 바닥과 천장은 모두 콘크리트 바탕이 마감이 끝이고 천정의 조명배선이 그대로 노출된 터프하지만 조명의 선택에 있어서 철저하고 고집스러움이 있어야만 하다. 차갑고 빈티지해보이지만 장식적인 화려함보다는 더 당당한 문화적 자신감으로 보여진다.

 

물리적 단순함은 오히려 관념적으로 채울 수 있는 여백이 되어 그 이상의 풍요로움이 내재되어 있다. 곡선보다는 직선을, 다양한 색채보다는 천정과 벽 모두를 흰색 등의 모노톤을 주로 이용하여 가구가 들어가지 않았다면 흰색도화지처럼 느껴지게 한다. 가구는 금, 유리, 가죽 등의 소재가 좋고 패브릭의 패턴은 배제되어 커튼보다는 블라인드가 미니멀을 연출하는데 효과적이다.

 

● 조명

미니멀은 모던스타일의 공간연출과 유사하게 간접조명이 적합하며 주로 할로겐 매입등, 트랙라이트, 스콘스등의 조명기기를 설치한다. 조명기기는 심플한 디자인을 선택하고 유리나 스틸이나 원목 등의 소재로 매치시켜 변화를 꾀하기도 한다. 기능적인 첨단의 감각이 돋보이는 것이 적당하며, 대담한 디자인도 여백의 공간에 강한 오브제로 작용할 것이다.

 

● 소품

절제된 요소에 의해 공간이 다소 무미건조해지거나 차가워 보인다면 천연우드와 컬러가구와 소품을 적절히 이용한다면 생기있는 연출이 가능하다. 미니멀한 공간을 나무소재의 가구로 채우고 원색적인 컬러의 소파와 장식들을 추가한다면 스칸디나비안 스타일로 발전될 수 있다.

 


빈티지스타일

벽면 마감과 가구마감이 주로 페인팅 기법을 사용하여 오래되어 자연스런 느낌이 주된 빈티지표현방법이다. 플라워 프린트벽지를 붙이거나 과감하게 벽면에 회화나 페인팅을 하기도 한다. 나무 본래의 원색 위에 화이트 페인팅한 후 면처리하여 오래된 자연스러움을 주기도 한다.

빈티지 스타일은 표현하기가 까다로운 스타일이고 이것에 적합한 소품들을 수집하기도 만만치 않아 다른 스타일과 혼용해 표현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프로방스 스타일이나 모던함에 빈티지를 접목하는 것도 자연스럽다. 패브릭으로는 퀼트가 잘 어울린다.

 

정리_구선영 기자

 

 

이범식 이오스(EOS)건축 대표

경기대학교 대학원에서 건축공학을 전공했다. 문화갤러리, 도서관, 동탄신도시 도시미관디자인과 경주국립박물관 색채디자인 등 공공건축물설계와 환경디자인에 참여했다. 단독주택과 최근 대두되고 있는 수익형 점포주택에 관심을 보이며 동탄, 삼송, 평택, 광교신도시에서 다수의 설계와 시공을 진행하고 있다.

이오스(EOS:Eco-friendly,Organic, Sustainable)는 환경친화적이고 유기적인 지속가능한 건축을 지향하는 건축그룹이다. 031-232-6212

 

 

왼쪽으로 이동
오른쪽으로 이동